[핀란드여행] 핀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투르쿠! 그 평화로운 시간 속으로~

여행 다이어리 2012. 12. 12. 08:55

발음마저 낯선 도시, 투르쿠(Turku).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에서 약 3시간 정도 떨어져 있는 투르쿠는 아직 우리에겐 거의 알려지지 않은 곳이죠. 투르쿠는 13세기에 형성된 핀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이자 핀란드의 옛 수도였던 곳으로, 모르고 지나치기엔 섭섭할 만큼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화려한 볼거리나 웅장한 자연이 있는 건 아니지만, 느긋함과 평화로움이 듬뿍 담겨 있는 투르쿠를 소개할게요.



투르쿠는 핀란드 제3의 도시로 스웨덴어로는 오보(Åbo)라고 해요. 핀란드가 스웨덴의 통치를 받았던 만큼 지명에도 스웨덴의 흔적이 많이 남아있죠. 투르쿠는 1812년까지 핀란드의 수도였으며 러시아-스웨덴 전쟁을 종식시킨 오보 조약이 체결된 도시이기도 합니다. 1290년 준공된 교회당과 13세기의 성(城) 등이 여전히 현존하고 있는 오래된 도시 투르쿠. 1996년엔 핀란드의 공식 크리스마스 시티로 공표됐고, 2011년에는 에스토니아의 수도 탈린과 함께 유럽문화수도(European Capital of Culture)로 지정됐을 만큼 여전히 핀란드에서 유명한 산업과 문화의 도시입니다.


중세시대부터 시작된 역사를 지닌 모든 유럽 도시들이 그렇듯 투르쿠 역시 시내를 관통하는 강, 강변, 마켓광장, 성, 성당 등을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돼 있어요. 사진 오른쪽에 보이는 높은 탑이 투르쿠 대성당(Turku Cathedral)의 종탑입니다. ‘대학 도시’라는 점도 투르쿠의 독특한 특징이에요. 인구 16만 명 중에 대학생이 1만 명이나 된다고 하니, 젊은 기운이 가득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아우라 강 (Aura River)


아우라 강은 투르쿠 여행의 시작이자 끝이에요. 약 70km 길이의 아우라 강은 핀란드 남서부의 아키펠라고 해(Archipelago Sea)와 합쳐지는 강입니다. 다리를 건너는 데 걸어서 5분도 걸리지 않는 정도의 작은 규모지만, 마치 서울의 한강, 파리의 센 강, 런던의 템스 강처럼 도시의 풍경과 문화와 생활에 커다란 역할을 차지하고 있어요. 그래서였을까요? 투르쿠 여행 후에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투르쿠 시내를 유유히 가로지르던 아우라 강의 평화로운 풍경이었어요.


아우라 강변엔 수많은 유람선이 떠있어요.

이들 유람선은 대부분 진짜 유람선이 아닌 레스토랑! 강을 바라보며 식사를 즐기는 분위기 있는 곳이죠. 날씨 좋은 여름이면 선상 레스토랑에 사람들이 더욱 많이 모여들고, 해가 지지 않는 백야에는 흥겨운 파티가 벌어지기도 한다고 해요. 상상만 해도 근사하지 않나요?


저는 그 중 한 곳인 'Ravintolalaiva CINDY'라는 선상 레스토랑에서 식사했어요. 레스토랑은 배 안에 마련된 실내 테이블과 갑판에 준비된 야외 테이블로 구성됐는데요. 실내 테이블에서 창 너머로 강변의 풍경을 바라보며 신선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겼습니다. 핀란드에서는 맥주가 비싸지만, 맥주 한잔의 여유를 곁들이는 것도 빼놓지 않았죠~!

Ravintolalaiva CINDY 홈페이지 : www.cindy.fi


아우라 강변이 좋은 이유는 투르쿠 사람들의 평온한 일상을 엿볼 수 있었기 때문! 강변을 천천히 거닐면 커다란 개를 데리고 산책하는 사람들, 벤치에 앉아 일광욕하는 사람들, 자전거를 타고 강변을 달리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요.

투르쿠 성 (Turku Castle)


투르쿠 성은 13세기에 스웨덴이 핀란드를 통치하기 위해 세운 성으로 투르쿠 대성당과 함께 핀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 중에 하나에요. 겉보기엔 세월의 흔적을 정통으로 맞아 허름해 보이지만, 투르쿠 성 안에는 3개의 교회와 왕의 방, 여왕의 방 등이 고스란히 보존돼 있고 중세의 목조 조각품, 의상, 유리, 도자기, 금, 은 제품을 전시하고 있어 중세 시대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습니다. 시내 중심부에서 조금 떨어져 있어 버스를 이용하는 게 효율적이며, Market place에서 1번 버스를 타면 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아우라 강을 따라 약 30분 정도 걷는 것도 추천합니다!

관람시간 : 일, 화, 목-토요일 10am–6pm, 수요일 12–8pm (월요일 휴관)
위치 : Linnankatu 80, 20100 Turku, Finland

투르쿠 아트 뮤지엄 (Turku Art Museum)


투르쿠 아트 뮤지엄은 투르쿠 시내 한가운데 있어요. 완만한 경사의 Puolala 언덕으로 올라가면, 1904년 건축된 아르누보 양식의 우아한 건물에 자리한 뮤지엄을 만날 수 있는데요. 핀란드는 물론 북유럽 예술에 초점을 맞춘 콜렉션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운영시간 : 화-금요일 11am-7pm, 토,일요일 11am-5pm, 월요일 휴관
입장료 : 성인 8유로, 학생 5유로/ 금요일 4pm-7pm 특별 무료입장
위치 : Auragatan 26  20100 Turku, Finland
▶ 홈페이지 : www.turuntaidemuseo.fi

마켓 광장 (Market Square)


투르쿠의 관광명소 중 하나인 마켓 광장! 핀란드 어로 'Kauppatori'라 불리는 곳이에요. 시내 한가운데의 'VI District' 지역에 있는 커다란 광장으로, Forum 쇼핑센터, Wiklund 백화점, Orthodox 교회 등 투르쿠의 쇼핑 및 비즈니스 중심가에 둘러싸여 있어요. 광장 서쪽의 Aurakatu 거리와 남쪽의 Eerikinkatu 거리는 투르쿠에서 운행되는 모든 버스의 출발지이기도 합니다.


마켓 광장에는 여름철엔 신선한 채소, 과일, 꽃, 중고제품 등을 판매하는 시장이 들어섭니다. 텅 비었던 광장을 상인들이 하나 둘 채우는 모습이에요.


아무래도 여행자의 처지에서 꽃이나 음식재료는 보기에만 좋을 뿐~ 제가 관심이 있었던 것은 골동품이었어요. 오래된 테이프, 카드 등을 파는 좌판과 낡았기에 더 매력적인 잡지와 책을 파는 좌판에서 한참을 구경했습니다. 


마켓 광장의 명물 중 하나는 기차 카페. 열차를 뚝 떼어내 옮겨 온 듯한 이색적인 카페가 시선을 끕니다. 내부도 실제 열차와 똑같아서 더욱 흥미로운 곳이에요. 살짝 빛바랜 노란색의 열차 외관이 정겹습니다.


여름철 핀란드 마켓 시장의 흔한 풍경. 야외 테이블에서 따사로운 햇볕을 맞으면서 도란도란 시간을 보내는 모습이 참 따뜻합니다.

마켓 홀 (Market Hall)


마켓광장 건너편에 있는 마켓홀. 핀란드 어로는 'Kauppahalli'라고 부르는 실내시장이자 전통 쇼핑센터에요. 생선, 고기, 채소 등 각종 식재료를 판매하며 카페, 식당 등이 들어서 있는 곳이죠. 1896년 지어진 이 시장은 과거와 현재가 만나는 공간입니다. 붉은 벽돌과 독특한 장식으로 설계된 외관부터 인상적이에요~


마켓 홀 안으로 들어가면, 시간여행을 떠나온 듯한 기분이 들어요. 높다란 천장과 타일로 된 바닥, 나무로 지은 상점에 지나간 시간이 켜켜이 묻어있는 듯합니다. 각종 음식재료와 차, 향신료, 간식 등은 물론, 골동품, 의류 등도 판매해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해요.


갑자기 기차를 탔느냐고요? 아니에요~ 이곳은 마켓 홀 안에 있는 기차 카페 'Sininen Juna Aschan Café'입니다. 카페의 이름은 ‘blue train’을 뜻한다고 해요. 오래된 기차에 탑승한 듯한 기분을 선사하는 작은 카페에서 빵을 맛보는 것도 근사한 체험이랍니다.

영업시간 : 월-금요일 7am-5:30pm, 토요일 7am-3pm
홈페이지 : www.kauppahalli.fi

아우라 강의 밤


아우라 강은 밤이 되면 더 근사한 아우라를 풍깁니다. 가로등과 조명들이 강물에 반사되어 한층 몽환적인 장면을 연출하죠. 화려한 네온사인이 빛나는 도시 풍경도 좋지만, 저는 투르쿠의 소박하고 잔잔한 이 야경이 오히려 오래도록 기억에 남더라고요.


아우라 강변에 있는 레스토랑 'Vaakahuone'은 여름에만 문을 여는 곳이에요.

Vaakahuone 홈페이지 : www.vaakahuone.fi/fi/vaakahuone


노신사 밴드가 연주하는 라이브 음악, 흥겨운 선율에 맞춰 자연스럽게 춤을 추는 사람들, 행복으로 가득한 시끌벅적한 온기. 모든 것이 완벽한 투르쿠의 밤이었답니다.


투르쿠 여행팁

▶ 가는 방법
버스 : 헬싱키에서 하루 5편 운행. 버스 이용 시 헬싱키에서 약 2시간 30분, 탐페레에서 약 2시간 45분 소요.
기차 : 헬싱키에서 약 2시간 30분, 탐페레에서 약 2시간 소요.
페리 :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매일 1편씩 운항. 약 12시간 소요.
▶ 시내버스 : 2유로(티켓 발권 후 2시간까지 무제한 무료 탑승 가능), 24시간 무제한 탑승 티켓 4.5유로/ 1번 버스(항구-마켓광장-버스터미널-공항), 32번&42번 버스(기차역-마켓광장)가 주요 노선
▶ 투르쿠카드(TurkuCard) : 투르쿠의 거의 모든 관광지와 뮤지엄,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패스. 24시간 21유로, 48시간 28유로.
항구 : 투르쿠 항구에서 실야라인을 타고 스웨덴 스톡홀름으로 넘어갈 수 있음
홈페이지 : www.turkutouring.fi

    
해외여행은 T로밍과 함께~

T로밍 데이터무제한 One Pass1일 9천 원에 전 세계 83개국에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T로밍 홈페이지(skroaming.com), T로밍 고객센터(1599-2011,유료), 전국 SKT 대리점 및 지점에서 요금제 가입한 후, 해외 현지에 도착해서 할인 이통사망으로 수동 설정하면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요금제 적용 기준시간은 현지시각 기준 0시부터 24시까지입니다! 더 자세히 보러가기(클릭)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