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팁] 비행기 여행 초보를 위한, 비행기 안전수칙 10

간단 여행 팁 2012. 3. 16. 10:04
비행기 처음 탈 때, 노민은 너무나 긴장한 나머지 일주일 전부터 잠을 설쳤습니다. 촌스럽긴 하지만 비행기 초보에게는 목숨이 걸린 아주 중요한 문제였거든요. 지금이야 비행기 안전수칙 정도는 알고 있지만… 방심은 금물! 상식적인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위험한 순간에 목숨을 살리는 비행기 안전수칙 10가지. 비행기여행 초보를 위해 노민이 준비했습니다!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비행기 안전수칙 10가지


[여행팁] 비행기 여행 초보를 위한, 비행기 안전수칙 10

비행기 안전수칙 하나, 직항 비행기를 타라

비행기 사고의 대부분은 이륙, 상승, 하강, 착륙 등 비행 단계에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여행지까지 한 번에 가는 직항편을 이용하면 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줄어들겠죠? 특히 노민처럼 겁이 많으신 분들은 꼭 직항편을 이용하세요!

비행기 안전수칙 둘, 될 수 있으면 큰 비행기를 타라

비행기가 크면 클수록 생존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규모가 큰 비행기일수록 규정이 엄격해서 안전에 철저하다는군요. (그렇다고 작은 비행기가 안전에 허술하다는 건 아니고요.^^;) 그래서 큰 비행기에 타는 편이 사고가 날 위험이 적습니다.

[여행팁] 비행기 여행 초보를 위한, 비행기 안전수칙 10

비행기 안전수칙 셋, 비행 전 안내방송을 귀담아들어라

자, 크기도 크고 직항인 비행기에 탔습니다. 자리에 앉으면 잠시 후 안내방송이 나올 텐데요. 비상구 위치 등 비행기 안전에 관한 내용은 반드시 귀담아들어야 합니다. 비행기마다 구조가 달라서 비행기 좀 탔다~ 하는 분도 주의해야 해요. 결국, 위급한 순간이 닥치면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린 걸 후회하게 될 테니까요. 혹시 방송을 놓쳤더라도 가장 가까운 비상출구의 위치는 꼭~ 확인해두세요!

비행기 안전수칙 넷, 승무원의 말을 경청하라

무슨 일이 있어도 무조건 승무원이 시키는 대로 할 것.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들이 뭔가를 강요할 때는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아무리 궁금해도 질문은 나중에 하세요.

비행기 안전수칙 다섯, 뜨거운 음료는 승무원에게 맡겨라

부탁하지도 않았는데 먼저 나서서 승무원을 돕는 행동은 피해 주세요. 특히 뜨거운 음료를 다룰 땐 더 그렇습니다. 승무원은 좁은 기내 통로에서 커피나 차 같은 뜨거운 음료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특수훈련’을 받은 ‘선수’들입니다. 예쁜 승무원에게 말 한 번 붙여보고 싶은 거라면 다른 핑계를 만드는 편이 나을 것 같군요.^^;

[여행팁] 비행기 여행 초보를 위한, 비행기 안전수칙 10

비행기 안전수칙 여섯, 안전벨트는 꼭 착용하라

비행기 최고의 안전장치는 바로 벨트! 비행기가 이륙, 착륙할 때는 안전벨트를 매라는 기장의 안내방송이 나옵니다. 이때는 승객은 물론이고 승무원도 자리에 앉아 안전벨트를 매야 해요. 미처 예상하지 못한 난기류를 만나면 비행기가 심하게 흔들릴 수도 있거든요. 여기저기 부딪히거나 심하면 자리에서 튕겨 나갈 수도 있습니다. 혹시 배가 나와서 답답하더라도 안전벨트는 꼭~ 매세요!

비행기 안전수칙 일곱, 과음은 금물

하늘 높이 날아오른 비행기 안은 땅 위에 있을 때보다 압력이 높습니다. 당연히 알코올 흡수도 훨씬 잘되죠. 그래서 비행기에서는 술을 조금만 마셔도 탈수상태에 빠지거나 몸속에 산소가 들어오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비행기에서 술은 마시지 마세요~!

[여행팁] 비행기 여행 초보를 위한, 비행기 안전수칙 10

비행기 안전수칙 여덟, 지나치게 무거운 물건은 사물함에 넣지마라

비행기 좌석 위에 있는 사물함은 절대 안전하지 않습니다. 비행기가 흔들리거나 한쪽으로 기울어질 때, 지나치게 무거운 물건은 사물함 문을 열고 탈출할 수도 있어요. 커다란 트렁크가 머리 위에 퍽! 하고 떨어진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군요.;; 짐이 많이 무겁다면, 사물함에 올려놓는 건 다시 한 번 생각해주세요.

비행기 안전수칙 아홉, 위험물질을 반입하지 말라

손톱깎이, 눈썹 칼, 헤어스프레이… A4용지에 빽빽하게 적는다면 다섯 장 나올 정도로, 비행기 안에 가지고 들어가면 안 되는 품목은 엄청나게 많습니다. 항공사에 따라 금지품목이 다를 때도 있지만, 무기로 사용할 수 있거나 폭발할 위험이 있는 것, 상식적인 선에서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물건은 처음부터 아예 위탁 수하물로 부치는 게 나아요. 잘못하다가는 압수당할 수도 있답니다. 흑흑…(아픈 사연이…)

[여행팁] 비행기 여행 초보를 위한, 비행기 안전수칙 10

비행기 안전수칙 열, 늘 정신 차리고 있어라

만약, 이건 정말 만약인데요, 응급 대피해야 할 상황에 부닥쳤다면, 조종사와 승무원의 지시를 잘 따르면서 가능한 한 빨리 비행기에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정신 놓고 멍하게 있다가는 생명을 놓을 수도 있어요. 그 와중에 소지품을 다 들고 탈출하려고 하는 분들은 없겠죠?

첫 비행기 여행, 10가지 비행기 안전수칙으로 안전여행하세요!


사실 비행기는 이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 중 하나입니다. 비행기를 타다가 사고 날 확률보다 복권에 당첨될 확률이 더 높다는군요. 하지만 안전수칙을 기억해두지 않는다면, 사고가 날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노민이 알려 드린 10가지 비행기 안전수칙, 잘 기억해 두셨다가 처음으로 비행기 여행을 떠나는 친구들에게도 알려주세요~ 혹시 또 다른 비행기 안전수칙을 알고 있다면 센스있는 댓글도 대환영입니다!^^

- 더욱 자세한 비행기 안전정보는 미국 시애틀의 항공안전정보 제공 웹사이트, 에어세이프닷컴(AirSafe.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