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 가신다고요? 중국 여행시 알아야 할 것 세가지!

간단 여행 팁 2010. 9. 7. 18:12


이번 추석에 해외여행 많이들 가시죠? 가까운 중국에 가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정말 부럽습니다요 ㅠ_ㅠ! 저도 중국으로 여행을 가고 싶었는데 준비성 부족으로 한 발 늦었어요 ㅠ_ㅠ 이미 웬만한 좌석은 모두 예매완료더라고요. 어쨌거나! 제 넋두리는 이만하고 중국여행 가시는 분들을 위해서 중국 여행 시 알아두면 좋을 주의사항을 세가지! 준비해 봤어요.

 첫 번째, 라오와이!(老外!)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의 도심에 나가면 사람들이 '라오와이' 혹은 '헬로, 라오와이, 헬로'라고 외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에요. 아마 하루에 수십번도 더 들으실걸요?

이 라오(老)는 늙었다는 뜻이고 존경의 표시라고 해요. 와이(外)는 외부라는 뜻으로 두 말이 합쳐서 가장 공손한 의미의 '외국인'이라는 뜻이라고 하는군요.

중국어를 할 줄 아는 분들은 이 말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 말이 쓰인다는 걸 아실거에요. 가끔 원래 말 뜻에 들어 있는 존경의 의미가 다소 감소된 방식으로 말하는 것 처럼 들리거든요. ("아주 잘~ 하셨습니다!" 와 비슷한 느낌이려나요? 히히 이건 순전히 저 혼자만의 추측!)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 말은 외국인과 만나면 깜짝 놀라서 외치는 말이니, 화를 내실 필요는 없어요. '라오와이!'라고 했을 때 놀라지 마시고 편하게 'Hello!'라고 답하시면 돼요.

 두 번째, 소음

최근 들어 중국 정부는 소음 공해 방지 캠페인을 벌이고 있어요. 그다지 성공저깅지는 않았지만, 많은 도시들이 시내에서 겨적 사용을 금지했다고 해요.

사실 중국인들은 소음에 관대한 편이에요. 귀가찢어질 듯한 소리로 TV를 보고, 운전자들은 습관적으로 경적을 울리거든요. 우리와는 다르게 중국인들은 수동 착암기나 지축을 울리는 기계소리에 별 불평없이 잠에서 깨는 것 같아요.

평화로움이나 적막한 중국을 만나고 싶으신 분들께는 신장의 사막이나 티베트의 산꼭대기를 추천!

 세 번째, 침 뱉기!

중국이 외국인 관광의 문호를 열었을 때 많은 외국인들은 아무 곳에서나 시끄럽게 침을 뱉는 것을 보고 경악했다고 해요. 주요 도시에서는 이런 습관을 몰아내려는 캠페인이 꽤 성곡적이었다고 하는군요.

요즘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에서는 사람들의 침 뱉는 행위가 수그러졌다고 해요. 어떤 지역은 벌금이 50元 이나 한다고 하네요. 그래도 시골은 이 침 뱉는 행위가 여전하다고 합니다.

언제든 바닥에 침을 뱉을 준비가 되어 있는 50여 명의 사람들과 같이 한 버스에 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물론 불쾌하지만 진짜 조심해야 할 것은, 이 침을 통해서 감기가 옮을 수도 있다는 점이에요. 그러니 조심, 또 조심!!


민족 대명절! 추석에 중국 여행 가시는 분들, 주의사항 숙지하셔서 모두모두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래요 ^_^!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