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로밍]스마트폰에서 데이터 로밍 설정 / 해제 어떻게 하나요?

로밍 서비스 2011.02.01 15:49
안녕하세요. 노민입니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스마트폰 가지고 여행 다녀오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스마트폰은 일반 피쳐폰에 비해서 로밍 설정이 복잡하고, 데이터를 많이 써서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다면서, 스마트폰을 아주 꺼 놓고 다녔다는 친구도 있는데요. 그러다 아침 알람 시간을 놓쳐 비행기를 놓칠 뻔 했다는 웃지못할 에피소드를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에서는 로밍 시 데이터를 이용하지 못하게 차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로밍을 위해 세팅을 해주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웹서핑, 3G 데이터를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이용이 불가하게 됩니다. 그럼, 스마트폰에서 데이터 로밍을 설정하고 해제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께요.

스마트폰은 노민이 이용하고 있는 갤럭시S를 기준으로 설명 드릴께요. 휴대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에서는 비슷한 메뉴 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찾으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해요.


1. 홈화면에서 '메인 메뉴'를 누릅니다.
2. 메뉴 화면에서 찾아서 '환경설정'을 누릅니다.
3. 환경설정에서 '무선 및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4. '모바일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5. '데이터 로밍' 항목에 체크박스가 선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체크가 되어 있지 않다면, 데이터 로밍을 해제한 상태입니다.
6. '데이터 로밍'설정을 위해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7. 이 때, '데이터 로밍 과다 요금 청구' 에 대한 안내 문구 팝업이 뜨면, 차단 버튼을 클릭하면 데이터 로밍이 차단됩니다.
8. 안내 팝업은 스마트폰의 종류, 안드로이드 OS 버전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좌)과 넥서스원(우)에서 데이터 로밍 안내 팝업



자~ 이렇게만 설정 해주시면, 스마트폰에서 데이터 로밍을 이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참~ 쉽죠? 그런데, 데이터 로밍 서비스를 가입하지 않고 가셔서 한국에서 이용하시듯이 하시면, 해외여행 다녀오신 후 꽤나 무거운 요금 고지서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이번에는 스마트폰 데이터 로밍을 해제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께요. 요금 무서워서 스마트폰 계속 끄고 계실 수는 없으실테니까요.


1. 홈화면에서 '메인 메뉴'를 누릅니다.
2. 메뉴 화면에서 찾아서 '환경설정'을 누릅니다.
3. 환경설정에서 '무선 및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4. '모바일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5. '데이터 로밍' 항목에 체크박스 선택을 해제합니다.

6. 데이터 로밍을 해제하면, MMS 를 수신할 수 없으며, '3G 데이터 네트워크 차단 상태입니다' 라는 안내 팝업이 노출됩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에서 데이터 로밍을 해제하면 요금 걱정없이 Wi-Fi로만 접근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으실 거에요. 최근에는 외국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요금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SKT에서 일본, 중국, 동남아 10개국에 데이터로밍 무제한 요금제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외국여행 가시기 전에 꼭 확인하셔서 알뜰 여행 다녀오세요!